[1. 플라톤의 법률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은 국가론을 통해 국가의 역할과 이상적인 국가관을 제시하고 있다. 플라톤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충족의 필요성이 국가 형성의 원동력이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상호교환과 분업이 발생하면서 사회가 하나의
1. 다음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점, 하위 주제별로 부연 설명이 없으면 감점)
근대국가의 효시 및 국가의 의미
국가란 사회구성원의 외적 관계를 통제함으로써 사회의 질서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 내에 존재하는 특수한 제도적 장치의 하나다. 우리가 보통 “국가”라고 칭할때는 근대국가를
공화주의
사전적 의미:공화제도를 주장하거나 실현하려는 정치적 제도
공화(共和):고대 중국 주나라의 왕이 없이 제후들이 집정하던 시기
republic:'공공의 것'인 라틴어 'res republic'에 어원을 기초.
어원적 의미는 ‘공공의 지배’
국가가 국가 구성원이자 동등한 권리를 지닌 국민이 시민적 덕성
공화주의
공화주의란
사전적 의미:공화제도를 주장하거나 실현하려는 정치적 제도
공화(共和):고대 중국 주나라의 왕이 없이 제후들이 집정하던 시기
republic:'공공의 것'인 라틴어 'res republic'에 어원을 기초.
공화주의는 국가가 국가 구성원이자 동등한 권리를 지닌 국민이 시민적 덕성을 지니고
국가론
주권을 가진 행위자들은 규칙을 준수하지 않을 것. 그러나 법은 공개적으로 선포될 수 있고 예측 가능성 제공할 수 있으며 일반적일 수 있고 공권력을 적용할 수 있는 법적인 국가기구를 상정하며, 그런 법에 근거하지 않은 처벌은 자의적인 것 즉 “적대 행위”라고 본다. (Hobbes 1991)
예외적
고대
그리스-민주적 헌정질서의 특징으로 평등과 더불어 자유 개념이 등장하였고, 평등개념이 정치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경제적 차원에서도 활발히 논의 되었다.
-폴리스만을 대상으로 정치적 권리를 보유한 시민만을 고려한 평등의 관념
-아리스토텔레스: 평등한 것은 평등하게, 불평등한 것은
우리 나라에 헌정이 시작된지 50년이 되는 해이다. 1948년 7월 17일 우리의 건국헌법이 제정된 후 아홉번의 헌법개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 나라는 자유민주주의 헌법질서를 마련하고 자유와 평등과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래서 이제는 헌법이 점차
(4) 공자
공자는 신에 대해 말하지 않았으며 인간중심으로 살아있는 사람 섬기기를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관계 속에서 언제든 닿을 수 있는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덕치 즉 부드러운 인간관계의 대동 세계를 구상했다. 또한 백성들을 덕으로 인도하고 예로 질서를 잡으면 그들은 도덕적 책임감을 느
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2. 정치학적 접근
1) 아리스토텔레스
(1) 국가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제1편에서 밝히기를, 모든 국가는 하나의 생활 공동체이며, 공동체는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국가라는 것은 공동체 중에서도 다른 공동체들을 포괄하는 가장 좋은 목적을 추구하는 가장 포괄적